서울 오피스 임대료 세계 34위..1위는 런던

작년 ㎡당 월평균 3만589원..전년比 2% 상승
홍콩·도쿄·베이징 임대료 순위↓..자카르타 46% 급등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서울 도심권의 오피스 임대료가 세계에서 34번째로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곳은 런던 웨스트 엔드 지역으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던 홍콩을 제쳤다.

19일 글로벌 부동산컨설팅회사 ‘쿠시먼 앤드 웨이크필드’가 발표한 ‘2012 세계 주요 오피스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서울 도심권 오피스 임대료는 ㎡당 월 평균 3만589원으로 전년 대비 평균 2% 상승했다.

특히 여의도 오피스 빌딩 임대료는 전년 대비 7% 상승한 ㎡당 2만2242원으로 조사돼 서울 전체 임대료 상승을 이끌었다. 임대료가 소폭 상승하면서 임대료의 세계 순위 역시 전년보다 한 단계 상승한 34위를 기록했다.

이 회사의 윤원섭 한국지사 상무는 “지난해 임차인 주도의 시장 흐름이 이어짐에 따라 이런 시장 상황을 기회로 삼아 신규 이전한 기업수요가 많아 공실률이 다소 회복됐다”며 “그러나 올해는 오피스 신규 공급 증가로 공실률이 다시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 임대료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곳은 런던의 웨스트 엔드 지역으로 ㎡당 21만2927원으로 조사됐다. 2년 연속 1위를 차치했던 홍콩은 2위로 밀려났다.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 지역은 2011년보다 임대료가 무려 43% 상승해 3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전반적인 오피스 시장은 부진을 이어갔지만 남미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세계 오피스시장 평균 임대료는 지난해 3% 상승했다.

한편 지난해 아시아 지역 오피스 임대료는 3% 상승했다. 인도 뉴델리는 임대료가 25% 상승해 전년보다 순위가 한 계단 오른 4위를 차지했다. 반면 도쿄는 경기 침체 영향으로 2계단 하락한 5위를 차지했고 중국 베이징은 오피스 초과 공급 영향으로 1계단 밀린 7위를 기록했다. 동남아시아 지역 중에서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역이 46% 상승해 임대료 상승이 가장 두드러졌다.